2010. 12. 30. 23:57

경주 교동 법주, 황남빵


경주에 다녀왔습니다!!!

지인의 결혼식이 경주에서 열리게 되어 경주를 다녀왔네요.
현재 사는 곳과 경주의 거리는....거의 국토 종단하는 것과 비슷한...ㅡㅡ;;거리였기에...
별 가고 싶은 맘도 크지 않았는데;;(결혼식 하신 지인분께는 조금만 죄송.ㅋ)
어찌 주위 분위기에 따라 그냥 가게되었습니다.

경주...
초딩때 수학여행을 갔던 이후로는 처음 가보는 듯 싶습니다..ㅡㅡ;;
이왕 간 김에 경주에서 몇 일 다시 누비다 오고 싶었지만....
원래 저녁 스케쥴이 있었고 급작스래 가게 된지라 시간적 여유가 없었네요.

무엇보다 같이 간 일행이 결혼식 끝나고 30분 안에 신경주역에서 KTX를 타고가야했기에.....
(결국은 5초 차이로 놓쳤지요.ㅋㅋㅋ영화에서나 봤을법한...ㅋㅋㅋ)

한두군대 들를 정도의 시간밖에 없기에 선택을 했어야했습니다!
경주는 언제 다시 올까 싶어....

역시 경주하면 떠오르는 것은 최부자집 경주 교동 법주!!!아니겠습니까.
또한 경주하면 황남빵으로도 유명하지요~!

결혼식이 끝나고 바로 최씨 고택으로 고고씽~~~~
경주 최씨 집안 또한 경주에서 내새울만한 가문이네요.

뭐 어찌되었든 경주 교동 법주를 만나러 최씨 고택으로 출발합니다!!


경주교동법주는 경북 경주시 교동에 있는 최부자 집에서 대대로 빚어 온 전통술이다. 이 술을 처음 만든 사람은 최국준으로, 조선 숙종(재위 1674∼1720) 때 궁중음식을 관장하는 사옹원(司饔院)의 참봉을 지냈다고 한다. 법주를 만들 때에는 최부자 집 마당의 우물물을 쓰는데, 옛부터 물맛이 좋기로 이름이 나 있다. 이 영상물에는 경주교동법주의 역사와 유래, 술 빚는 도구, 술 빚는 과정, 보유자의 생애 등이 수록되어 있다.
경주 교동 법주(중요 무형 문화제 제86-다 호)에 대해서는 위와 같이 간략히 소개만 해드리고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께서는 밑의 pdf를 보시길.ㅋㅋㅋ
1998년에 법주에 대한 레포트가 작성되었네요.
굳이 다시 언급할 필요가 없을 것 같아 링크 걸어둡니다.
자료 저작권 문제가 될 경우에 알려주시면 조속히 삭제토록 하겠습니다.

                              Ⅰ. 경주교동법주의 유래                               Ⅱ. 경주교동법주의 재료와 도구                               Ⅲ. 경주교동법주의 빚기                               Ⅳ. 경주교동법주 보유자 배영신의 한평생 출처: 국립문화재 연구소


아래 사진부터는 가볍게 여행다녀왔다는 느낌으로 슝슝슝 넘어가겠습니다~!


경주 법주를 판매하는 이 곳~!
최씨 고택입니다.




결혼식에서 정신없이 와서 찍어서 그랬는지 사진기 화이트 밸런스 세팅을 그대로 놓고 찍었네요.;;

입구에 들어가자마자 상품 진열이 되어 있습니다.
나이스~맞게 왔구나~~ㅋ
가장 좌측의 상품이 일반적으로 많이 사가는....선물용이 아닌...
물론 선물로 줘도 무방하리만큼 멋집니다.




사진 속의 고즈넉한 한옥이 더욱 여유로이 느껴지네요.




입구 들어가자마자 바로 이 곳에서!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이라고 되어 있는 냉장고 깊숙한 곳에서 조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간략히 경주 교동 법주를 득템하고 바로 옆에 있는 가옥을 둘러봅니다.
경주 최씨 고택으로 현재 관람을 할 수 있게끔 조성해놓았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보다는 외국인들이 많았네요. 시간이 허락한다면 조금 여유를 부리고 싶었지만..ㅠㅠ




화재로 인해 보수를하였다고 하네요. 그래서 그런지 너무 새것의 느낌이 났던 것이..
저기 보이는 가운데 돌기둥은...
등화대였던가...
밤에 붉을 밝히는 곳이랍니다! 일종의 가로등이죠!




한국의 미를 표현하자면 이 곳에서 족히 느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곳에서 저녁에 느긋히 여유를 부리며 한 잔하고 있자면 안주가 필요 없을 것 같네요~~ㅡㅡ;




뒷마당입니다. 어디론가 이어지는 아담한 공간으로 사계절이 아름다운 곳 같네요.
비선형의 미학이라 표현하고 싶네요.




너무 급하게 도느라...명칭은 하나도 모르겠네요.ㅡㅡ;
뒷마당을 되돌아 앞마당이네요.
이 곳에서 잔치를 벌이는 상상을 해봅니다. 파티피플이 되어봅니다.




어느 외국인 관광객이 육훈, 육연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네요.




한국인 관광객으로 위장된 중국인 관광객이 무지무지 많았습니다.
경주가 확실히 외국인들한테는 인기있는 관광코스인 것 같습니다.




정말 급한 맘으로 둘러보고 나왔네요.ㅠㅠ
제대로 봤다고 할 수가 없지만.............소정의 목적은 이루었기에.ㅋㅋㅋㅋㅋ




몇 시간을 달려...ㅠㅠ집에 와서 개봉을 하였네요!!
아직 뚜껑을 개봉하지는 않았지만....참으로 기대가 됩니다.
유통기한이 약 1달이라 하니 조만간 음미해볼 생각입니다!!!




경주 교동 법주, 중요 무형 문화제로 등록되었으며, 제조자를 표기해놓았네요.
기품있는 도자기병으로 한층 기대에 더 부풀어봅니다.




도수는 16%, 용량을 900ml입니다.





잘 찾아가기 힘드실 경우 네비게이션에 '교동최씨고택'을 찾으시면 쉽게 찾아가실 수 있습니다.^^




경주하면 또 빠질 수 없는 그 것!
황남빵이지요.
유사품이 많이 있긴하지만 원조를 따라가긴 무리!




내부 사진촬영 금지!!
하지말라면 하지말아야하지만..ㅠㅠ
가격 정보라도...;;




순100% 국산 팥으로 만들었다는 점을 자랑하며, 이외의 재료가 첨가되지 않을 것으로 제품이 출시되게 되네요.




냠냠~
맛깔스럽고 맛있는 빵빵빵!
하지만 이상하게 바빠서 한두개 먹어보고 부모님이 다 드셨네요.ㅠㅠ
최씨 고택을 가신다면 이 황남빵 파는 곳을 거쳐 들어가기에 쉽게 찾으실 수 있으실껍니다!!

경주에 가서 천마총도 천마총이지만...
색다른 테마를 가지고 이동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