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9. 20. 21:06

[보드카] Moscow Mule (모스코 뮬)


이번 한 주는 월요일이 추석 연휴라 하루만 쉬었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연휴이긴 연휴였던지라
연휴 후유증의 영향으로 힘든 일주일이 아니었나 싶네요.

보통 토요일엔 무얼 하십니까??
전 월요일부터 토요일 오전까지 감금생활(?)을 하기에 토요일 오후엔 항상 친구, 친지, 동호회등
여러 사람들과 만나 술한잔을 합니다.
(항상 술을;;)
하지만 가끔씩은...오늘과 같이 방에서 가만히 이것 저것 생각도 하고 별 하는 거없이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내요.
가끔 한번씩 이러고 나면 주말이 왠지 아깝게 느껴지지만 몸과 머릿속이 한결 정화가 된 느낌을 받습니다.
노는 일에도 휴식은 필요한 것 같습니다.

'Moscow Mule'.
이제껏 만들어왔던 칵테일 중에는 조금은 생소한 감이 있네요.
모스코바의 노새라...
제 맘대로 해석을 해보자면,
우선 재료부터~
Moscow Mule

                                                    Build
                                         Highball glass

Vodka (sminoff)            1 1/2 oz (45ml)
        Lime Juice                1/2 oz (15ml)
 Fill with Ginger ale                                          
              Ganish:  A slice of Lemon or Lime

유의 사항 : ㆍ진저에일을 80%채운다.                  
              ㆍ장식은 레몬 슬라이스를 담궈 준다.


이름에서....
'Moscow'. 역시나 모스코바-러시아-보드카군요. 왠지 단순하군요.ㅋㅋ
'Mule'. 노새라는 뜻으로 잡종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여기선 그냥 단순하게 보드카, 라임주스, 진저에일의 잡종을 의미하는게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하지만,
이 칵테일의 유래를 알아보면,
미국에서 만들어진 스미노프 보드카(스미노프 보드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차후 재료에 대한 글에.)의
판매를 확대하기 위한 수단으로 라임을 넣고 보드카와 진저에일을 구리잔에 부어 팔았다고 하네요.
이름의 Moscow는 보드카의 대표성을 지닌 단어로 추측이 되고 우리나라에선 라임을 구하기 힘드니 라임주스로 대체한게 아닌가 싶고요.

제 추측이 대충 그럴싸 한가요?ㅋㅋㅋ아하하

Ginger ale.
차후에 재료에 대해서도 설명을 하겠지만 말로만 듣던 진저 에일입니다.
제가 사온 것이 제가 이제껏 봐 오던 것과는 달라 조금은 주저했지만, 우선 그냥 사와봤습니다.ㅋ
전 그냥 토닉워터에 아주 약간의 향이랄까 첨부되어 있다는 느낌이 드네요.
원래는 생강향이 나야하는데 뭐 이건 조금 달짝찌근한 맛에 향이 묻혀버리는 것 같기도 하고요;;
아니면 향이 정말 소량으로 첨가되었을지도.;;
가격은 마트에서 750원정도로 기억납니다.


칵테일에서 'Mule'이란 이름이 붙으면 술을 마시고 당나귀의 뒷발에 차인 기분이 들 정도로 알콜 함량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이 칵테일의 알콜 함량은 대략 6%.
이 칵테일을 만든 사람들의 주량이 약한가 보네요;;

이왕에 알콜 함량 이야기가 나오니 알콜 함량을 구하는 방법을 이야기 하고 마쳐야겠네요.
우선 결론부터 간단하게,

칵테일 알콜 도수 = {( 재료 알콜 도수 × 사용량 ) + ( 재료 알콜 도수 × 사용량 ) + … } / 총 사용량

예) 'Moscow Mule'
{( 40도 × 45ml ) + ( 0도 × 15ml ) + ( 0도 × 240ml ) } / 300ml = 6도
{( 보드카 알콜 도수 × 보드카 사용량 ) + ( 라임주스 × 라임주스 사용량 ) } / 총 사용량 = 6도
이렇게 되네요.

(재료 알콜 도수 × 사용량)의 개수는 재료의 개수와 같겠지요.
위의 예에선 보드카와 라임 주스, 진저에일. 이렇게 세가지의 재료만이 들어가 괄호가 세 개이듯이요.

수학 익숙하신 분들은 별 반 차이는 없겠지만 아래 공식으로 외우셔도...;


/*===================================================================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 ===================================================================*/